본문 바로가기
차트분석

애플(apple)의 주가 전망, 이번 급락이 가지는 의미

by 마이클초 2023. 8. 5.
반응형

 

올해 들어 50% 넘게 급등했던 애플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하락폭 보다 더 큰 문제는 거래량이 터지면서 2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졌다는건데요.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차트로 본석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실적 부진에 주가 $200을 앞에 두고 최대 하락을 맞이한 애플

애플 주가 관련 기사

 
미국 IT 대표 기업 애플의 주가가 부진한 실적 전망 발표에 4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5%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애플의 종가는 181.99달러로, 지난 6월 9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고 낙폭 또한 10개월여 만에 최대 규모였습니다. 최근 전 세계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3조 달러를 넘었던 애플의 시가총액은 2조 8620억 달러로 다시 3조 달러 아래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이번 실적은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매출이 지난해 2분기보다 1.4% 감소했습니다. 게다가 아이폰14 판매도 둔화되며 향후 3분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20일 이동평균선이 깨지다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00일
 

애플 주가 차트 분석

 
애플 주가 차트를 보시면, 그동안 상승 조정을 거듭한 가운데 단 한 번도 20일 이동평균선(주황 선)을 이탈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4일, 갭 하락이 나오며 그 20일선이 무너졌습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20일 동안의 주가 평균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상승 중인 주가에서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중요한 시그널로 여겨집니다. 주가의 상승세가 둔화되고 하락세로 전환될 수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고 상승세를 유지한다면, 계속해서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오랜 기간 강력한 지지선으로 역할했던 20일선이 무너졌다는 것은 앞으로 애플의 투자에도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급락으로 인해 주가가 저렴해졌다고 매수하기보다는 향후 주가 흐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애플 주가 차트 분석

 
게다가 이번 하락은 거래량이 동반되었기 때문에 더 우려스럽습니다. 거래량이 동반되는 것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부정적인 시그널로 해석됩니다. 거래량의 증가는 시장 참여자들이 주가 하락에 대한 우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더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갭 하락했다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하며 패닉 셀링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주가가 해당 갭 하락 가격 수준을 돌파하여 상승하려고 할 때, 투자자들은 이전에 매도 주문이 많이 발생했던 가격 수준에 대해 기억하고 있으며, 해당 가격 수준에서 주가 상승을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갭 하락 가격 수준은 주가 상승에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주가가 빠르게 20일선 위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반등의 재료나 모멘텀이 당장은 없는 상황이라 당분간 조정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3. 애플의 목표주가는?

모건스탠리는 애플의 목표주가를 기존 220달러에서 215달러로 약간 낮췄습니다. 그러나 씨티은행은 여전히 애플에 긍정적이며 목표주가를 240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아이폰의 판매 둔화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상황에서 앞으로 출시될 아이폰15의 시장 영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시총 1위 애플의 급락이 단순히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욕구인지. 고점에서의 하락 추세로의 전환 신호탄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주의: 매수/매도와 관련된 모든 투자는 본인의 몫입니다. 모두 부자 되는 그날까지. 성공투자하세요!

반응형